사상)의 세계관
1. 理(太極)는 形而上, 氣(陰陽)는 形而下
주자의 세계관은 理 중심의 세계관으로 이해된다. 주렴계는 [태극도설]에서 무극과 태극, 음양, 오행, 팔괘 등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정(二程)형제는 주역의 ꡒ한번 음하고 한 번 양하는 것을 일컬어 도라 한다.(一陰一陽之謂道)ꡓ는
Ⅰ. 삼국시대의 유학(유학사상)
유학사상은 한학의 도입과 함께 한국에 전래된 것이지만, 그것이 국가의 승인을 얻어서 관변사상으로 통치지위를 갖게 된 것은 고구려 소수림왕(371˜384) 때의 일이다. 소수림왕 2년에 유학의 교육기관으로 태학이 설립되면서 5경과 3사가 교과서로 채택되었다. 구당
Ⅰ. 개요
순자는 공자가 창시한 유학을 체계화하고 이론적으로 재정립하였으며 전국 시대의 여러 사상을 집대성하여 그의 사상사적 위치는 서양 철학사상의 아리스토텔레스에 비유된다. 그러나 그는 성악설을 주장하였다는 이유만으로 후세 유학자들의 혹독한 비판을 받으며 이단이라는 꼬리표가 붙
사상 용례와 현재적 개념 생성의 과정에 의해 규정된 의미로 통용되는 면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보다 먼저 유(儒), 학(學)교,(敎) 등의 개념은 그 원래의 본연적 의미로 쓰이고 통용되는 것이 더 일반적인 성향이라고 생각되므로 그와 같은 개념정의에 국한되거나 구애될 필요는 전연 없다고 생
사상연구가 제디로 이루어지지 못한 이유는 무엇때문일까? 이에 대해서는 우선 우리 교육학자들이 유학의 교육적 의미에 대해 아직 충분한 인식을 갖지 못하고 있다는 것, 따라서 이직 유학에 대한 연구와 현대적 해석이 충분히 이루어지고 있지 못한 이유를 들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다른 유학자들과